설득의 심리학 by 로버트 치알디니
재밌게 읽었습니다. 왠지 어렵지 않을까? 라고 막연히 생각을 했었는데, 실제 사례와 더불어서 어떤 작용으로 그런 현상이 발생했는지를 설명해주니 귀에 쏙쏙 들어왔습니다. ^^
그리고 TV나 잡지 등 다양한 매체에서 광고를 하고 있는데 자동차 광고에 아름다운 모델이 나오는 것과 같은 서로 상관없어 보이는 광고 기법들을 왜 사용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.
매일 매일 쏟아지는 상품들, 그리고 또 소비가 이뤄지는데 광고 효과도 엄청날 것입니다.
꼼꼼하게 따져봤을 때 품질면에서도 그리고 가격면에서도 분명 B가 A보다 더 낫지만, A가 더 많이 팔리는 영향은 분명 광고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때문에 많은 기업과 광고회사들이 이런 마케팅에 사활을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.
그렇지만 우리는 되도록 합리적이어야 합니다. 우리가 항상 그리고 절대적으로 합리적일 수는 없겠지만 그래도 중요성이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는 합리적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.
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에서 어떤 심리적인 요소들이 작용하고 있는지를 아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또한 뭔가 말려들고 있다는 느낌이 강하게 드는데 설명하기가 어려워서 어쩔 수 없이 말려들고 마는 경우도 있는데요.
무슨 작용인지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면 그런 상황을 벗어나는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너무나도 복잡한 세상이고 우리의 눈과 귀 등 기관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의 양이 엄청나기 때문에
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막연하게 선택하는 일들도 비례적으로 많겠지만
중요한 것에 대해서는 분명히 합리적이어야 할 것입니다. ^^
훌륭한 선택들을 응원합니다. ㅎㅎ
즐겁고
재미나게~~^^
Peace~~